전남대학교

GNB

교육목표

  • home >
  • 공과대학소개 >
  • 교육목표

공학교육 목표 "홍익인간의 이념 구현"

공학교육 목표 홍익인간의 이념 구현

  •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엔지니어 육성
  • 현장적응력을 겸비한 미래지향적인 엔지니어 양성
  • 공학윤리를 실천하는 지성 인격체 교육

21세기는 경제전쟁으로 비유되는 무한 경쟁의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 각 국의 국가 경쟁력은 바로 기술력의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 따라서 변화를 선도하며 , 동시에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대처가 과거 어느때보다도 중요해지고있다 . 이에 우리 공과대학은 1952년 개교 이래 산업 선진화를 바탕으로 하는 복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실천해오고 있다 .

이를 위해 유사중복학과 통합 , 권역별 연합대학운영 , 행정지원 체제개편을 통해 연구경쟁력 강화 우수 교육교수육성 , 국제교류 및 산학협력에 필요한 분야의 인적자원양성 , 학문의 균형발전 , 지역의 고등교육 기회제공 등 전통적인 지방 국립대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함과 아울러 지역산업의 변화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도래하고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질개선과 경쟁력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전남대학교 공과대학은 6 개 학부 건축학부 ( 건축공학전공 , 건축학전공 ),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 고분자공학전공 , 유합섬유공학전공 ), 기계공학부 ( 기계공학전공 , 자동차공학전공 ), 신소재공학부 ( 금속재료공학전공 , 세라믹재료공학전공 , 광 전자재료전공 ), 응용화학공학부 ( 화학공학전공 , 정밀화학전공 , 광 ㆍ 전자화공소재전공 ), 전자컴퓨터공학부 ( 전자공학전공 , 컴퓨터공학전공 , 소프트웨어공학전공 ) 와 6 개 학과 토목공학과 , 에너지자원공학과 , 환경에너지공학과 , 산업공학과 , 전기공학과 , 생물공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 7,000 여명의 학생들과 170 여명의 유능한 교수진이 홍익인간 이념 구현을 사명감으로 『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엔지니어 육성 , 현장적응능력을 겸비한 엔지니어 양성 , 공학윤리를 실천하는 지성 인격체 교육 』 을 목표로 인류의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에 기여할 인재 양성과 역량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일방적인 Teaching 과 Learning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 창의력과 혁신성 및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글로벌 마인드와 기업가 정신을 골고루 갖추고 , 국가나 지역의 장벽을 넘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학도 육성을 위하여 내실화와 국제화된 공학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 따라서 학생 , 학부모 , 산업체 , 미래사회 등 수요자 요구와 Global Standards 를 만족하는 역량을 갖춘 우수한 엔지니어임을 보증하는 공학교육인증제 (ABEEK)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