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844422

공과대학 동문 한양대 선양국 교수 ‘2023 삼성호암상’ 수상

작성일
2023.04.20
수정일
2023.04.20
작성자
김홍곤
조회수
216

external_image

공과대학 동문 한양대 선양국 교수(사진 중앙, 화학공학과 1979~1985년 재학)2023년 삼성호암상 공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선양국 교수와 함께 2023년도 삼성호암상 각 부문 수상자는 과학상 물리·수학 부문 임지순(72) 포스텍 석학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 부문 최경신(54) 미국 위스콘신대 교수, 선양국 교수, 의학상 마샤 헤이기스(49) 미국 하버드대 교수, 예술상 조성진(29) 피아니스트, 사회봉사상 사단법인 글로벌케어다.(사진 좌로부터)

선양국 한양대 석좌교수는 ‘K배터리연구의 선구자로 불린다.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재로 주로 쓰이는 니켈·코발트·망간 화합물에 농도구배형 구조를 세계 최초로 적용해 전지의 안정성과 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임지순 포스텍 석학교수는 고체물질 형성에 필요한 총에너지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실제 실험 없이도 고체의 구조와 성질을 밝혀내는 계산재료물리학분야를 개척한 세계적인 이론 물리학자다.

최경신 위스콘신대 교수는 빛을 이용해 물을 분해하는 광전기 반응에 필수적인 광전극 물질과 촉매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통해 친환경 수소 생산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에너지 과학 분야의 석학이다.

의학상을 받은 마샤 헤이기스 하버드의대 교수는 모친이 한국계로, 암세포가 암모니아를 영양분으로 재활용함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이 빨라진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내 새로운 암 치료법 개발의 새 지평을 열었다.

조성진 피아니스트는 2015년 한국인 최초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 이후 베를린필, 런던 심포니오케스트라 등 세계 정상급 연주단체와의 협연과 독주회 등을 통해 최고의 무대를 펼쳐왔다. 호암재단 측은현대 국제 클래식 음악계의 젊은 거장이라고 평했다.

사단법인 글로벌케어는 1997년 설립된 국내 최초 국제 보건의료 비정부기구(NGO)로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현장을 비롯해 그동안 18개국의 각종 재난 현장에 긴급 의료팀을 파견해 빈민 진료와 전염병 퇴치에 앞장서 왔다.


이번 호암상은 46명의 국내·외 심사위원과 45명의 해외 자문위원이 4개월에 걸쳐 심사했다. 수상자(단체)에게는 각각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61일 열릴 예정이다.[전체기사 보기: 천재 피아니스트부터 K배터리 선구자까지삼성호암상 수상자 선정 | 중앙일보 (joongang.co.kr)]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